택스 리턴

캐나다 재테크 정보 사이트

쁘찌 2016. 8. 27. 10:19

캐나다에서는 어떻게 재테크를 해야 할까?

여유 자금이 생겼을 때, 단기와 장기에 따라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

돈이 작으면 작은 대로 소중하다. 

그 돈을 모으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을 생각해보면, 작다고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작은 돈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 결코 큰 돈을 헛되게 관리할 리가 없다.


캐나다에서 은행 계좌를 열고, 신용카드를 만드는 과정은 한국과는 사뭇 다르다.

또한 저축과 펀드를 이용한 제테크도 분명히 다르니, 많은 정보를 수집해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부동산은 아직 내가 잘 모르는 분야고, 돈도 없고

내가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어디서 이런 최신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웹사이트를 정리해 본다.

은행이나 펀드 담당자와 직접 만나서 논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그 전에 내가 공부하고 이해를 한 부분이 있어야 상대방의 이야기를 이해하고 질문도 할 수 있다.

결국 결정은 내가 하는 것이다.

내돈을 나만큼 소중히 여길 사람이 이세상에 누가 있을까. 엄마!


1. Canadian Couch Potato

인덱스 펀드 정보 사이트(영어)

한국에서도 펀드나 주식을 하지 않았는데, 캐나다의 은행 이율이 너무 낮아서 덕분에 이쪽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RRSP로 소득세 신고 때 혜택을 받을 려고 했는데, RRSP가 어짜피 20년 이상 장기 플랜이므로, 은행보다는 펀드 쪽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각종 수수료와 원금을 보존하지 못한다는 위험성에, 섣불리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을 때, 이 사이트에 올라오는 글을 

보면서 개념을 하나씩 잡아 나갔다.

신규제품 리뷰, 추천 종목, 기본 개념, 세금 정보 등 알토란 같은 좋은 정보들이 많이 있다.

영어 공부에도 좋다^^ 


2. Canadian Money Forum

캐나다 머니 포럼(영어)

돈과 관련 다양한 주제로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

예를 들어, $$$ 자금이 생겼는데, 어디에 투자하면 좋겠냐는 질문이 올라오면, 이에 대한 다양한 답변들이 달린다.

요즘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재테크 하나 둘러 보기 좋다. 


3. Canadian High Interest Savings Bank Accounts

캐나다 은행 포럼(영어)

지난번 탄져린 은행 소개하면서 언급했던 사이트이다. 

여기에 소개된 은행들은, 이자율이 높은 인터넷 은행(오프라인 지점이 없음), 지역 은행 (해당 주 거주자만 가능), 협동 조합 형태의 오프라인의 Big 은행과는 다른 형태이다.

한국의 제2금융, 제 3금융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듯!

여기서도 이 은행 안전하냐는 질문이 가끔 올라오고, 그에 대한 답글도 달린다. 

은행을 선택할 때는 먼저, CIDC(캐나다 예금 보호 공사)에 가입이 되어있는지, 얼마까지 원금 보장이 되는지 확인하고, 그다음 내가 사용할 용도에 맞은 은행을 선택하는게 좋다.

장점으로는, 이자율이 높고, 인터넷 인터페이스가 좋고, 프로모션이 자주 있다.

내 경우에는 이곳에서 찾은 한 은행에, TFSA 계좌를 개설해 두었다.  

단기로 활용할 목돈이 생긴 경우, 이곳에 예치해 놓으면, 일반 빅은행보다는 적어도 2배 이상의 이자가 쌓인다.